2015. 10. 4. 16:26, Gallery & 일상
로케팅(rocketing)
생필품은 값 싼 물건으로 골라 사지만, 자신이 관심 있는 상품엔 아낌없이 돈을 쓰는 소비 행태를 일컫는 말. 안 입고 안 써써 모은 돈을 향수․침구․매니큐어․차(茶)처럼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품목에 아낌없이 지불하는 대신, 자동차나 집처럼 큰 품목에는 지출을 아낀다. 저성장과 불황으로 2007~2008년부터 시작된 로케팅은 점점 더 확산되는 모양새다.
갤러리아 백화점의 경우 2013년 전체 화장품 매출 신장은 전년 대비 8% 오르는 데 그쳤지만, 고가 향수 매출은 39%나 치솟았다. 값비싼 양복으로 유명한 조지오 아르마니나 에르메네질도 제냐도 잇달아 고급 향수를 내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서울 강남 신사동에 들어선 예술 서적 카페에선 30~40대 남성들이 100만원이 넘는 초호화 장정의 예술 서적을 산다.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하고 점심엔 도시락을 먹지만 40만원이 넘는 고급 향수를 향수를 쓰는 한 회사원은 집에서 쉴 때만큼은 풍족하고 안락한 기분을 누리고 싶다고 말했다.
(2013년 8월 30일 A20면)
'Gallery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쇼어링(reshoring) (0) | 2015.10.07 |
---|---|
관동대학살 (0) | 2015.10.05 |
'무항산, 무항심'(無恒産, 無恒心) (0) | 2015.10.03 |
시퀘스터(sequester) (0) | 2015.10.02 |
집단적 자위권 (0) | 2015.10.01 |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