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稅상
Biz.Reg.NO 201-81-81129
Googled(구글 당하다)

Googled(구글 당하다)

 

뉴요커 수석 칼럼니스트 켄 올레타가 3년 여간 구글의 경영 일선에 들어가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구글의 이야기와 구글이 몰고 올 미디어 변화를 설명한 책 제목. 󰡐구글(Google)이라는 일반명사를 󰡐구글 당하다󰡑 수동형의 동사로 만들어 구글이 관련기업들을 무서운 속도로 인수촵합병(M&A)하는 상태를 나타냄.

 

Googled(구글 당하다) 따라잡기

구글이 인수촵합병(M&A)한 기업 숫자는 얼마일까? 1998년 창립한 구글은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심의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온라인 사진 편집 사이트 피크닉(picnik)을 인수했다. 사실 구글은 검색시장에서의 정보력과 150억 달러에 이르는 강력한 현금 동원력을 바탕으로 지난 12년간 총 62개의 기업을 인수했다.

 

구글은 전세계에서 모이는 막강한 양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업체 애드몹(75000만 달러), 더블클릭(32억 달러)인수에 이어, 거대 미디어 기업 AOL10억 달러(1조원)에 인수하면서 방송 사업에 뛰어들었다. 2006년 세계 최대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공유 사이트 `유튜브`165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이후, 2000만 권 이상 데이터 검색이 가능한 무료 도서 검색 서비스를 시작해 출판계를 긴장시켰고, 중국 등 곳곳에서 작가들과 저작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엔 무료 PC 운영체제(OS)`크롬`을 내놓으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를 위협하고 있고, 올 초 이동통신사 매개 없이 자사 사이트에서 바로 판매하는 휴대폰 `넥서스원`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까지 내놔 애플과 총성 없는 전쟁을 펼치고 있다. 핵심 역량은 검색이지만, 나머지 역량은 M&A로 모두 해결해 강력한 기업으로 `몸집 불리기`를 하고 있는 구글은 현재까지 인터넷과 미디어, 방송, 광고, 소프트웨어에 이어 휴대폰시장까지 진출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