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稅상
Biz.Reg.NO 201-81-81129
프리젠티즘(Presenteeism)

프리젠티즘(Presenteeism)

 

출석하다라는 뜻의 'Present'에서 파생된 용어로 라는 회사에 출근은 했지만 알레르기나 천식, 편두통 등 일시적인 질병이나 심한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컨디션이 정상적이지 못할 때, 업무의 성과가 현저히 떨어지는 현상.

 

프리젠티즘 따라잡기

프리젠티즘은 결근을 의미하는 앱센티즘(Absenteeism)에 비해 눈에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은 관심을 덜 기울이게 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역시 게을리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 역시 그 질병의 정도나 스트레스의 크기가 스스로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고 쉽게 판단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

 

프리젠티즘이 앱센티즘보다 더 큰 문제가 되는 또 다른 이유는 프리젠티즘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의 파급 효과가 주위 동료들에게까지 미친다는데 있다. 계절적인 알레르기의 경우, 개개인에게 끼치는 영향은 미미할지 모르지만, 전염 등으로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게 되면 회사 전체의 생산성 악화는 심각할 만한 수준에 이를 수 있다.

 

코넬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몸이 아픈 상태로 출근하는 구성원은 매년 평균 255달러의 비용을 기업에 더 부담시키는 결과를 낳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적이지 못한 컨디션은 업무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고, 주어진 업무의 완성도나 정확성을 크게 떨어뜨려 전반적으로 생산성의 저하를 불러 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로이터 통신은 미국기업의 56%가 아픈 걸 참고 출근하는 직원으로 인한 손해가 매년 1800억 달러(170조 원)에 이른다고 보도한 바 있다.

 

프리젠티즘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보다 관리자와 경영자가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세계적인 화학 회사인 다우 케미컬의 경우 12000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프리젠티즘에 관한 서베이를 실시하고 있다. 이 서베이를 통해 프리젠티즘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예측하고 이 수치를 매년 전략 계획의 중요한 부분으로 반영시켜 경영자들이 여기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이 스스로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다우 케미컬은 프리젠티즘으로 야기되는 간접적인 비용뿐 아니라 회사의 직접적인 의료 비용 지출과 직원들의 결근율까지 줄임으로써 전체적인 생산성의 증가를 가져오는 13조의 효과를 가졌다.

  Comments,     Trackbacks